안녕하세요. 올해 해외에서 IB 과정을 마치고 졸업한 한 학생입니다.
다름이 아니라 재외국민 전형 지원 자격에 대해 여쭤보고 싶은 게 있어서 문의드립니다.
우선 아버지가 현재 해외에서 2년 이상 근무 중이시라 가족이 함께 해외에 체류 중이고 저는 고등학교 과정을 연속으로 2년 이상 해외에서 이수했습니다. 그래서 재외국민 전형 지원 자격은 충족시키지만 부족하고 중복되는 학기가 걱정되어 문의드립니다.
일단 제가 한국에서 초등학교 3학년 1학기까지 마치고 부모님을 따라 필리핀으로 가게 되었는데 그땐 영어를 아예 하지 못하는 상태였기 때문에 초등학교 2학년으로 입학해 2학년 과정의 3/4를 이수하였습니다. 그리고 2학년을 마친 뒤 영어가 많이 늘어 필리핀 내에서 국제 학교로 전학을 가게 되며 4학년을 시작했습니다. 그렇기에 3학년 2학기를 이수하지 못하였지만 대신 2학년 1학기와 2학기를 중복으로 듣게 되었습니다.
그렇게 새로 전학 간 국제 학교에서 4학년과 5학년을 마치고 아버지의 발령 때문에 다시 한국으로 들어가야 했는데 이땐 학제의 차이로 인해 6학년 2학기 때 전학을 가 6학년 1학기가 부족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선 국내에서 중학교에 진학했지만 중학교 1학년 1학기 중간고사까지 보고 아버지의 발령으로 인해 인도로 가게 되었습니다. 전학을 가서는 학제 차이로 중학교 1학년 과정의 3/4를 인도에서 듣게 되어 중학교 1학년 1학기에 일부 중복이 있습니다.
그렇게 중학교 3학년까지 인도에서 다니다 아버지의 또 다른 발령으로 인해 중학교 3학년을 3/4 (1학기와 2학기의 반)을 마치고 남아프리카공화국으로 전학을 가게 됐습니다. 남아프리카공화국은 인도와 학기 체재가 달라 중학교 3학년 2학기부터 듣게 되었기에 중학교 3학년 2학기에 일부 중복이 생겼습니다. 그렇게 중학교 3학년을 남아공에서 마쳤지만 아버지가 다시 인도로 발령을 받으셔서 다니던 인도 학교로 돌아가 고등학교 1학년 2학기부터 듣게 되어 고등학교 1학년 1학기 과정이 부족하게 되었습니다.
그 후로는 고등학교 1학년 2학기부터 고등학교 3학년까지 전부 한 학교에서 마치게 되었습니다. 즉, 고교과정 3년 (학제 차이로 인한 1학기 부족)을 연속으로 해외에서 이수하였습니다.
종합해 보자면,
부족한 학기:
- 초등학교 3학년 2학기
- 초등학교 6학년 1학기
- 고등학교 1학년 1학기
중복으로 다닌 학기:
- 초등학교 2학년 1학기, 2학기
- 중학교 1학년 1학기
- 중학교 3학년 2학기 (일부 중복)
학제가 다른 다양한 나라에서 전학을 수도 없이 다녀서 그런지 사정이 매우 복잡합니다. 하지만 다른 나라의 다른 체재에 편입되었을 때에도 개근상을 놓치지 않을 만큼 학교를 쉰 적 없이 꾸준하게 다녀 수업 일수는 넘게 채웠고 공부도 늘 성실하게 하여 가는 나라마다 학교마다 우등상도 꾸준히 받았습니다. 많은 나라와 학교에서 다양한 교육을 받은 만큼 다양성을 수용하는 마음가짐을 얻었고 색다른 문화 또한 존중하는 법을 배우며 커왔습니다. 비록 부족한 학기와 중복이 있지만 부족했던 학기를 따라잡는 데에 문제가 없었고, 정말 12년간 성실하게 학교생활을 했다는 것을 자부할 수 있습니다.
길고 복잡한 설명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저의 상황이 재외국민 전형으로 건양대학교에 지원이 가능한지 고려해주시고 답변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