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인사말

Home 학과소개 인사말

페이스북 트위터 print



안녕하십니까?
의공학과에 오신걸 환영합니다.

21세기는 지식 융합의 시대이며 4차산업혁명시대 입니다.
'의공학'은 의학과 공학의 융합이고 공학적 기법을 의학·생명과학 분야에 적용하고자 하는 분야입니다.
건양대학교는 학부교육을 잘하는 대학, 취업률이 높은 대학으로 유명합니다. 특히 의공학과는 20053월 전국 5번째로 개설되어 사회적 요구에 부응하는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또한 대전캠퍼스에 대학병원과 더불어 메디바이오 콤플렉스 구축을 통해 최상의 인프라 및 혁신적인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미래의 학문 및 산업의 트렌드는 건강과 의료생명관련 분야입니다. 건강에 대한 관심과 함께 세계적인 고령화 추세에 따라 의생명과 관련된 산업들은 급속하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의료산업이 발전에 있어 첨단의료기기 및 의료기술의 발전이 뒷받침이 되어야하며 이를 위한 기술이며 직간접적으로 생명연장과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는 학문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전 큰 부위를 절개하여 하던 개복수술을 현재는 미세로봇 수술로 대체하고 손상된 장기들을 바이오프린팅, 인공장기 및 줄기세포로 대체하는 시대입니다.

또한 미래는 융합의 시대가 될 것입니다. 공학과 더불어 의료생명산업 분야의 지식을 갖춘 융합인재로 졸업하는 것이 사회에 진출하는데 큰 경쟁력이 될 것입니다.

 

건양대학교의 의공학과의 특성화 분야는 디지털헬스케어, ​바이오정밀의료분야, 의료인공지능​, 의료재활로봇, 의료기기규제과학 분야이며 의공학과 교수들이 의료영상장비, 의용센서공학, 융합 재활공학, 인공지능진단, 바이오체외진단기기, 의료로봇 등의 전문분야의 의공학기술을 연구하고 있습니다.

'지방대학 역량강화 사업', '교육역량강화사업', '학부교육 선진화 사업', 'CK-1 지방대학특성화사업' 등의 지원으로 학과 장학금이 매년 증가하고 있고 실험실습 시설이 개선되고 있으며 '공학교육혁신센터'와 함께 인문학 특강 및 융합 교과목을 개설하여 다면적이고 창의적인인 의공인을 양성하고 있습니다.

또한 2018년에는 교육부가 주관하는 산업계관점 바이오의료기기 우수학과로 선정되어 교육부와 한국대학교육협의회가 주관하는 산업계관점 대학평가는 산업계 수요에 부합하는 인력양성을 위한 대학 교육과정 개선·운영을 목표로 요구분석·평가결과 활용 강화 등 산업계-대학 간 소통을 확대하고 더 나아가 4차 산업혁명 시대 융합역량을 갖춘 인력양성을 최종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지금 전세계적으로 의료나 보건 복지 분야가 중요하게 여겨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고령사회로 진입하게 됨에 따라 우리나라에서도 바이오헬스케어산업을 대표하는 의공학이 차세대 국가 유망 산업으로 지정되었습니다. 앞으로 이 분야의 발전이 가속화되고 거기에 따른 많은 전문 인력이 필요할 것입니다. 의학 발전에 필수불가결한 그런 학과가 있다면 바로 의공학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앞으로 모든 산업에 필수 요소로 의공학이 포함됩니다.​ 삼성을 비롯한 국내외 굴지의 기업이 의료공학 관련 산업에 뛰어들고 있습니다. 그만큼 의공학의 미래는 밝습니다.

건양대학교 의공학과에서는 새로운 의공학 기술을 선도할 다학제적이고 창의·융합형 의공인 양성을 위해 최선의 노력하겠습니다. 


 
의공학과장